전기/전기 기초 이론

공칭전압, 정격전압

전기매니아 2009. 9. 2.
반응형

공칭전압(nominal voltage)
공칭하고 있는 전압.
실제의 전압과는 꼭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주어진 전압계급의 계통을 부르는 전압값. 전압의 종류를 표현하는데 편의상의 목적으로 회로나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전압이며, 실제의 전압과는 꼭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공칭전압은 그 전선로를 대표하는 선간전압을 말하며 그 선로의 명칭으로 사용된다. 예를 들면, 100, 200, 3,300, 6,600, 22,000, 66,000, 154,000, 220,000, 345,000, 765,000 V 등이 있다.


공칭정격(nominal rating) : 규정의 시험 조건하에서 규정 온도를 넘는 일없이 운전할 수 있는 최대 부하.
이것을 넘어서 일정량(보통 25~50%) 부하를 증가시켜도 2시간까지는 어느 한도 넘어서 온도 상승을 발생하지 않는 것이 보증되는 것.


정격(rating)
그 기기에 대하여 제조자가 보증하는 사용한도를 말한다.
이것은 출력 또는 용량으로 표시하며 명판에 기재한다.

참고

지정의 단자 또는 공급전압과 속도로서 이용할 수 있는 전력 또는 동력(정격출력이라한다) 이밖에 정격전압, 정격전류, 정격주파수, 정격역율 등이 있다. 발전기나 전동기에서는 정격출력을 kw 로 표시하고 동시에 회전수도 표시하는 경우가 많다.
①연속정격 : 메이커 지정 조건하에서 장시간 안정하게 공급할 수 있는 출력.
②단시간정격 : 메이커 지정조건하에서 단시간 안전하게 낼 수 있는 출력.
③공칭정격 : 전차용 전동기에 한해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규정의 운전조건하에서 정격전압과 정격속도로 1시간 연속하여 공급할 수 있는 출력.

 

배선기구에 정격전압과 정젹 전류는 그 전압이나 전류를 넘어서는 안된다는 표시입니다.
배선기구는 전압이 너무 높으면 절연이 나빠지거나 절연이 파괴되어 감전될 우려성이 생기게 되며
전류가 너무 높으면 배선기구의 접촉부위는 저항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그부분의 열이 높아지게 되어 화재가날 우려성이 생깁니다.
그래서 배선기구엔 정격전압과 정격전류를 표시하여 그이상을 넘지말아야
안전하다는것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정격전압 : 각종 기기의 사용전압을 전격전압이라고 합니다.
가정용 가전제품의 정격전압은 220볼트가 되겠지요?
그리고 공장에서 사용되는 모터같은 것들은 정격전압이 380볼트가 됩니다.

정격전류 : 각종 기기가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있을때의 소모되는 선전류를 정격전류라고 합니다. 전류측정 방법은 후크온미터라고도 하고 클램프미터라고도 하는 계기로 전류를 측정합니다.

정격용량 : 각종 기기가 정상적으로 작동될때에 소모되는 전력을 정격용량이라고 하여 정격소모전력 아라고도 하고 정격소비전력 이라고도 합니다.

전력과 전압과 전류의 관계식은
단상일때는 P=EIcosθ 이고
3상일때는 P=√3EIcosθ 입니다.
여기서 P 는 전력이고 E 는 전압이고 I 는 전류이고 cosθ는 역율입니다.


정격이라는 것은 릴레이 접접이 감당할수 있는 전력의 한계치를 표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전력은 전압 곱하기 전류 이므로 250V 에 10A 라면 2.5KW 의 소비전력용 기기를 온 오프 할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죠., 릴레이 접점에 이렇게 표시를 하는 이유는 전력을 온 오프 하기 위해 조작했을때 떨어져 있던 접접이 닿는 순간 불꽃이 발생하게 되며 순간적이지만 많은 열이 발생하게 되며 접점이 감당할수 있는 정격 이상의 전력이 흐를경우 이것으로 인해 접접이 손상되거나 서로 용착(녹으면서 붙어버림) 되어 전력 개폐용 접접으로서 기능상실이 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조사에서는 자기들이 채용한 접점의 재질이나 크기 등을 감안하여 넘어서는 곤란한 최대 전력의 용량을 표시하고 있는 것이지요., 보다 높은 전압조건 즉 380V 에서 사용할수도 있으며 이때 전력량을 계산하여 2.5KW 가 넘지 않는다면 얼마든지 사용해도 됩니다., 요는 접점에 인가되는 전압의 크기가 문제가 아니라 전류의 크기가 문제라고 보시면 되구요..그렇다고 수천볼트의 전압을 개패 하려고 하면 곤란하겠죠? 접점의 간격으로 볼때 1mm 당 2KV 의 전압만 형성되어도 (공기중에서) 전극간 방전이 일어나므로 그만큼 높은 전압을 콘트롤 하고 싶다면 간격이 더 벌어진 제품을 사용하든지 해야 하겠지요., 끝으로 접접의 용량을 보호하는 방법은 다른 릴레이즉 보조 릴레이를 구동하여 콘트롤 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행여 접접의 용량을 보강한답시고 동일한 릴레이를 두개 병렬 구동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이유는 릴레이마다 접점이 접촉되기 까지 형성되는 시간이 달라 도움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먼저 달라붙는 쪽으로 전류가 흘러버린뒤 제 2의 릴레이가 뒤늦게( 극히 찰라적인 미세한 시간차이 일지라도) 붙는다 할지라도 의미가 없기 때문이죠 파워 릴레이라 하여 몇천원대 로 구할수 있는 제품이 있으며 최대 용량이 25A 라고 되어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단 덩치는 제법 크죠(마우스 보다 훨씬 큼) 보다 소형 타입으로 SSR 을 사용할수도 있겠지만 반도체 형식이므로 발열이 뒤따르게 되며 방열판을 적절히 선택하지 않으면 수명보장이 안되는데다 가격대가 만원이 넘을테니 사용자가 선택해야 할 사항이라고 봅니다,다만 방열상태나 다루는 정격등이 제대로 설정되면 수명은 반영구적이라 봐도 되죠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