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시놀로지 나스 와 ASUS공유기 포트 포워딩 방법

2019.04.21 17:29 취미/NAS


이번시간에는 시놀로지 NAS 설정 중 포트 포워딩 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나스를 외부에서 접속하기 위해서 꼭 해 주어야 하는 설정입니다.


포트포워딩이란? 

포트 포워딩(port forwarding) 또는 포트 매핑(port mapping)은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패킷이 라우터나 방화벽과 같은 네트워크 게이트웨이를 가로지르는 동안 하나의 IP 주소와 포트 번호 결합의 통신 요청을 다른 곳으로 넘겨주는 네트워크 주소 변환(NAT)의 응용이다. 이 기법은 게이트웨이(외부망)의 반대쪽에 위치한 보호/내부망에 상주하는 호스트에 대한 서비스를 생성하기 위해 흔히 사용되며, 통신하는 목적지 IP 주소와 포트 번호를 내부 호스트에 다시 매핑함으로써 이루어진다

- 출처 :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D%8F%AC%ED%8A%B8_%ED%8F%AC%EC%9B%8C%EB%94%A9)


외부에서 나스에 접속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 퀵커넥터(QuickConnect)로 접속하는 방법과 IP주소나 DDNS로 접속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퀵커넥터로 접속하는 방법은 시놀로지 서버를 걸쳐서 접속이 되기 때문에 속도가 느립니다.  스마트폰으로 시놀로지 어플로  접속시에는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 퀵커넥터로 접속시 포트포워딩 불필요)

▲ 퀵 커넥터(QuickConnect) 설정 및 접속주소

퀵 커넥터 활성화에 체크를 하고 퀵 커넥터 ID를 설정해 주시면 이제 퀵커넥터 주소로 DSM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또한 스마트폰 어플에서도 접속이 가능하게 됩니다.



외부에서 DSM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DDNS설정해서 접속하고 있습니다. DDNS로 접속하기 위해서 포트 포워딩 설정도 해줘야하기 때문에 이제 포트 포워딩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DDNS란? 

DDNS 또는 Dynamic DNS(동적 DNS)는 실시간으로 DNS를 갱신하는 방식이다. 주로 도메인의 IP가 유동적인 경우 사용된다. ip가 바뀌어도 ddns로 설정한 도메인값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용이하게 접속가능하다.


포트 포워딩을 하기 전에 먼저 NAS의 내부IP를 알아야 합니다.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은 몇 가지 있으며 가장 쉬운 방법은 DSM접속 화면 옆에 시스템 상태 창에 보시면 LAN포트 옆의 IP주소가 내부IP가 되겠습니다.(위 이미지에서 확인바람)

내부IP주소를 알았으면 내부IP 고정을 해야합니다. NAS에서 고정하는법과 공유기에서 고정하는 방법 두가지가 있으며 공유기의 종류에 따라 지원하지 않는 공유기가 존재합니다. 그럴 경우에는 NAS에서만 내부IP고정을 해줘도 상관은 없습니다.


먼저 NAS에서 내부IP주소 고정하기

▲ NAS 자체 내부IP 주소 고정하기

DSM의 제어판 - 네트워크-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에서 LAN포트 편집 화면에서 수동 구성 이용체크를 하시고 IP주소를 확인 하시면 됩니다. 만약 수동 구성 이용 IP주소에 아무것도 없으면 먼저 자동으로 네트워크 구성 얻기(DHCP)체크확인을 하시고 다시 편집을 열어 수동으로 바꿔 주시면 되겠습니다.  


공유기에서 내부 IP 주소 수동으로 할당하기

▲ 공유기에서 내부 IP주소 수동으로 할당하기 (공유기 모델 : ASUS RT-AC68U)

공유기 접속하여 좌측 메뉴에서 LAN - DHCP 서버 - DHCP 리스트에서 수동으로 IP 할당 설정창에서 클라이언트 이름(MAC 어드레스) 에서 NAS 를 선택하시면 IP주소가 자동으로 설정이 됩니다. 그리고 그 옆에 추가 버튼을 누르시고 적용하시면 내부IP 주소 수동으로 할당하기가 됩니다.


이렇게 NAS의 내부IP주소를 고정을 하고 되면 다음으로 포트 포워딩을 하면 됩니다. 


공유기에서 시놀로지 NAS 포트 포워딩 설정하기

▲ 공유기 포트 포워딩 하기 (공유기 모델 : ASUS RT-AC68U)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의 좌측 메뉴에서 WAN - 가상서버/포트 포워딩 에서 포트 포워딩 사용에 ON 체크 해주시고 포트 포워딩 리스트 에서 프로필 추가를 클릭 해줍니다.



▲ 포트 포워딩 설정 

서비스 이름에는 원하시는 이름을 적어주시고 ② 프로토콜은 TCP 그대로 두시고 ③ 외부포트에는 원하는 포트를 적습니다.  예로 DSM접속 포트 HTTP는 5000번  HTTPS는 5001번 입니다. 저는 5000, 5001, 443, 80 포트를 포워딩 하였습니다.

내부 포트 에는 내부 포트 번호를 적어 주시면 됩니다. 끝으로 ⑤ 내부 IP 주소 에는 위에서 설정한 내부 IP 주소를 선택 해주시면 됩니다. 

※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DSM에서 서비스 지원 포트를 확인하시고 공유기에서 설정을 해 주시면 됩니다.


작성 예시

서비스 이름 : https (사용자 임의로 작성)

프로토콜 : TCP

외부 포트 : 5000  (원하는 포트로 설정가능)

내부 포트 : 5000  (NAS에서 변경가능)

내부 IP 주소 : 192.168.1.184 (각자 설정한 내부 IP주소)

소스 IP : 작성 안하셔도 무관




DDNS 설정하기 (시놀로지 NAS의 DDNS)

▲ 시놀로지 NAS 에서 DDNS 설정하기

DSM에서 제어판 - 외부 액세스 - DDNS - 추가 를 선택하시면 위와같은 창이 뜨는데 DDNS 지원 활성화체크 해주시고 서비스 제공업체에 Synology를 선택하고 호스트 이름에 원하시는 이름을 적고 약관 동의 하시고  확인을 하시면 DDNS 세팅이 완료 됩니다. (DDNS 설정은 오래전에 세팅을 하여 기억나는대루 설명하였습니다.)


마치며....

공유기 종류에 따라서 설정하는 방법이 다를 수가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공유기를 기준으로 설명하였으며 다른 기종이더라도 비슷한 설정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모뎀과 공유기를 잘 구분하셔야 하며 통신사 공유기에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네트워크 구성을 하실 때에는 공유기 하단에  NAS를 구성을 해주셔야 합니다.

구성 예)  외부 인터넷 - 모뎀 - 공유기 - NAS


공유기 2대를 사용하여 두번째 공유기에 NAS를 구성 할 경우에는 설정 방법이 조금 다르게 해야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경우에 대해서는 다음에 시간이 되면 테스트 후 설정 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